국가유산진흥원
인천국제공항 한국전통문화센터 체험 키트 개발
국가유산진흥원 인천국제공항 한국전통문화센터 - 전통 팽이 컬러링 체험 키트 개발
국가유산진흥원은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국민과 소통하며 국가유산의 전승과 창의적 활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통놀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문화유산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아트숨비에서 전통놀이 체험 키트를 개발 하였습니다. 이 키트는 인천국제공항을 찾는 내 외국인이 한국 전통놀이를 쉽고 재미있게 체험하며,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유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돌리면 피어나는 전통의 꽃, 밤 팽이 문양 키트
밤 모양 팽이에 전통문양을 더해, 자연과 전통의 조화를 체험할 수 있는 팽이 키트를 개발하였습니다. 팽이를 돌릴 때 문양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 재미를 통해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쉽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밤 팽이 상단에는 전통문양의 대칭성과 중심 구성을 활용해 문양을 배치하여, 회전 시 꽃이 피어나는 듯한 시각적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문양판은 대,중소의 세 가지 원형 구조로 제작하여 사용자가 직접 문양을 겹쳐 조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놀이를 넘어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전통문화 체험이 가능하도록 빨강, 노랑, 파랑 색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과업명
발주처
체험 대상
2025년 인천국제공항 한국전통문화센터 체험재료 제작
국가유산진흥원
어린이 / 성인 / 외국인
품목 / 키트명
<밤에서 피어나는 꽃> 전통팽이 컬러링 키트
전통 문양 아크릴판
나무 팽이
아크릴 마카
와이어링
복주머니
가이드북 (국/영/중/일)
가이드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