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MAGAZINE

ARTIST MAGAZINE #8
현대적인 동양화의 선구자 
작가 남재현
“우리는 항상 현실에서 받은 심리적 갈등을 
자연 속 이상향을 통해 해소하고,
그곳이 행복의 종착점인 것으로 여겨왔습니다.
저의 그림들은 이러한 과거의 이념을 탐구해보고
현재에도 적용시켜 본 결과물입니다.

 

이번 아티스트 매거진에서는 뮤지엄 인 핸드와

글라스데코 페인팅 키트 <꿈같은 여행>을 콜라보 한

서희 작가님을 만나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먼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동양화로 그림을 그리는 남재현 작가입니다. 현재 박사과정을 수료한 상태로 학업과 전시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Q. 작가님의 주된 작업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하여 동양화 기법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이 평소 생각해오던 동양화의 이미지는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동양화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먹이 주된 재료인 수묵화나 수묵담채화의 분위기를 상상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근래에는 동양화, 서양화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기도 하고 기법이나 재료들이 서로 융합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융합되어 탄생한 작품들이 차별성을 얻어 더욱 눈에 띄는 작품이 되는 경우도 있고요. 저도 현대를 살아가는 작가로서 ‘현대적인 동양화’를 보여주고 싶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곤 합니다. 저의 시도들로 탄생한 그림을 통해서 관람자가 즐거움과 평안함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생활  #아이디어 #기록 #순간

Q. 평소에 작업하실 때 아이디어나 작품의 영감은 어떻게 얻는지 궁금합니다.

A. 저는 생활에서 보통 영감을 얻습니다. 어떤 것을 생각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생활 속에서 마음 속으로 생각하고 있다가 순간적으로 떠오는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책을 보다가도, TV를 보다가도, 여행을 가다가도, 곳곳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있습니다. 

Q. 작업하실 때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저는 일단 관람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그 안에는 확실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그림을 그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이는 이미지는 친숙하지만 그 안에 새로운 이야기들을 담고자합니다.

남재현 작가의 작업실, 2021

Q. 작가님 작품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우리가 속해 있는 동아시아에서는 과거에서부터 이상향을 그려온 작품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한나라 때부터 미술에서 이상향을 그려낸 작품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동아시아의 산수화는 이상적인 자연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이 밖에도 이상향을 표현한 다양한 주제들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현실에 대한 불만족’을 작품 속에서 거침없이 드러내고 이상적인 삶을 갈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렇듯 우리는 항상 현실에서 받은 심리적 갈등을 자연 속에 창조한 이상향을 통해 해소하고, 그곳이 우리 행복의 종착점인 것으로 여겨왔습니다. 저의 그림들은 이러한 과거의 이념을 탐구해보고 현재에도 적용시켜 본 결과물입니다. 과거와 현재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지만 현실에서 벗어난 이상향의 공간에서 현실의 불만을 해소한다는 점은 같기 마련이니까요.

Q. 뮤지엄 인 핸드의 아트키트 <글라스데코 페인팅 키트_꿈같은 여행>은 작가님의 작품과 콜라보레이션 해서 진행되었는데요, 작품에 대해 간단히 설명 부탁드릴게요.

A.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자연으로 가는 길을 인도하는 매개체가 자동차, 비행기 등의 운송 수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자연으로 가는 것 외에도 나의 공간 안에 나무, 동물 같은 자연물을 담아보는 방식도 같은 맥락이죠. 결론적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자연을 통한 치유’입니다.

밤하늘의 축제, 40x40cm, 장지에 채색 자개, 2015, 남재현
밤하늘의 축제, 40x40cm, 장지에 채색 자개, 2015, 남재현
떠나가 보기, 24x24cm, 장지에 채색, 2016, 남재현
떠나가 보기, 24x24cm, 장지에 채색, 2016, 남재현

Q. Art Kit와 Goods를 통해 대중들은 작가님의 작품과 세계관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대중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실까요?

A. 일단 Art Kit와 Goods라는 접근성이 좋은 방법으로 많은 분들께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것이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제 그림의 주제가 ‘힐링’과 연관되어 있는 만큼, 대중들도 작업을 하면서 치유와 즐거움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작가님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 현재는 박사 과정을 수료한 상태로 앞으로 작가로서 여러 가지 분야에 도전할 생각입니다. 평면 작업에만 그치지 않고 입체 작업, 디지털 작업, 교육 등 다방면으로 발전해나가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대중들에게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A. 제 그림을 통해서 대중들이 행복을 느낄 수 있길 바라고, ‘그림으로 행복을 주는 작가’로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림으로 행복을 주는 작가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 ⓒ ARTSOOMBI all rights reserved

www.museuminhand.com

뮤지엄 인 핸드와 남재현 작가의 
콜라보 상품을 확인하세요!

NAVER  


상호: 주식회사 아트숨비 | 대표이사: 김민

주소: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로8길 9 아트숨비센터 3층

사업자등록번호: 851-88-01365

통신판매신고: 2020-서울은평-0456 

입금계좌: 기업은행 964-055492-04-049 (주)아트숨비

ⓒ ARTSOOMBI. 2020 All Rights Reserved.

About Us                     Contact         

T. 070-8892-9541 | F. 02-973-2023 | E. mih@artsoombi.com

MON - FRI   09:00 - 18:00 | weekdays only